GLOSSARY

ABOUT SCREEN / GLOSSARY

Gain
시네마 스크린에서의 게인(gain)란 스크린에 투영되는 밝기 중 가장 밝은 곳과 동일한 측정 지점에 백색(탄산마그네슘)으로 코팅된 반사체의 밝기와의 비율(수치)를 뜻한다. 
즉 스크린 게인값이란, Gain 값 1을 기준대비 반사율을 의미한다. 이때 투영되는 밝기의 측정 단위는 Ft (Footlambert)이며, 
측정장비로는 Minolta LS-100이 가장 많이 사용된다.
Half Gain Angle
Half Gain Angle(HGA) 이란 스크린의 가장 밝은 곳과 그에 절반 값이 나오는 곳의 각도(degree)를 말한다.
게인 값이 높아 질수록 HGA의 각은 좁아지며, 같은 게인 값의 스크린이라 할지라도 스크린 제조사 별로 HGA 값은 상이하다. 
스크린 품질을 비교할 때 기준이 되는 수치 중 하나이다. 흔히 시야각이라고도 일컬어 진다.
Signal-to-noise (SNR)
SNR이란, 신호 대 잡음비를 뜻한다. 
높은 SNR 수치는 이미지가 배경과 명확하게 구분 될 수 있음을 의미하여, 낮은 SNR 수치는 신호와 잡음을 구별하기 어렵다는 것을 의미한다. 
즉 SNR 수치가 높을수록 선명한 3D 영상 구현이 가능함을 뜻한다. 
Hotspot
핫스팟(Hot spot)이란 스크린 표면에 있어 특정 부분이 밝게 보이는 현상을 말한다.
이것은 휘도 균일성이 낮은 스크린에서 표면 중앙의 빛의 농도가 높음을 의미한다. 
Gain과 반사율이 높거나, 스크린 표면의 빛 확산이 좋지 않은 경우 발생한다.
Moiré
모아레는 영사 스크린 상의 타공 패턴이 영사되는 픽셀 패턴과 정렬될 때 발생하는데, 이들이 통합하여 스크린을 가로지르는 라인을 형성한다. 이러한 라인은 파상 움직임으로 나타나기도 한다.